품질보증(品質保證)

  • 황의미 (한양대학교 공과대학 산업공학과)
  • Published : 1982.06.25

Abstract

품질관리(品質管理)가 단순(單純)히 품질(品質)을 관리(管理)하는 통계적(統計的)인 수법(手法)으로서의 역할(役割)을 벗어나 경영관리(經營管理)의 새로운 시스템으로서 등장되던 1960년 전후부터 품질보증(品質保證)(quality assurance:QA)의 중요성(重要性)이 점차(漸次) 높아지게 되었다. 1959년(年)에 미국(美國)의 자동차업계(自動車業界)에서 시작(始作)된 마일에이지 보증(保證)(mileage warranty)이나, 이어서 보급된 내구소비재(耐久消費財)의 1년 보증제(保證制) 등이 QA의 발달(發達)의 계기(契機)가 되었다. 뿐만 아니라 점점 복잡화 되어가고 있는 제품(製品)에 대(對)한 안전성(安全性)이 강하게 요청(要請)되고 있다거나, 소비자(消費者)의 제품(製品)에 대(對)한 뉴스가 다양화(多樣化)되어 온것도 QA의 용요성(用要性)이 일반(一般)에게 인식(認識)되기 시작(始作)한 요인(要因)이었다고 생각한다. 이때부터 품질보증(品質保證)이라는 말이 널리 사용(使用)되어 왔다. 그러나 그 말을 사용(使用)하는 사람에 따라 뉴안스를 달리하는 경우가 많다. 즉 품질보증(品質保證)이라는 말의 해석(解釋)이 구구하다. 품질보증(品質保證)이란 무엇을 의미(意味)하는가, 그리고 품질보증(品質保證)의 방법(方法)은 어떤 것인가에 대(對)해 부족(不足)하나마 평소(平素)에 가지고 있던 생각을 여기에 정리(整理)해 볼까 한다.

Keyword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