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 Nutrition Survey of Korean Adolescents Living in Los Angeles, California

미국 캘리포니아주 나성에 거주하는 한국 중.고등학생들의 영양실태조사

  • Kim, Seong-Ai (Dept. of Food & Nutrition, College of Home Economics, Yonsei University)
  • 김성애 (연세대학교 가정대학 식생활과)
  • Published : 1982.03.30

Abstract

나성의 한국 이주민의 자녀로서 사춘기에 문화권을 바꾸는 경험을 갖은 57인의 중고등 학생들을 대상으로 실시된 본 조사는 대상자의 1 ) 일반적 특성의 파악 2 ) 식습관 및 기호조사, 식품 섭취 빈도 조사 3 ) 영양지식 및 그들 어머니의 영양지식 조사 4 ) 영양실태 조사를 통하여 식생활의 변화 및 문제점을 찾아보았다. 영양실태 조사는 24-hour diet recall 방식에 의하여 기본 4군, meal pattern 및 영양소를 추산하여 한국과 미국의 RDA와 비교하였다. 위의 실태조사 결과를 요약해 보면 ; 1) 한국전통음식인 밥과 김치는 저녁식사시 모두 섭취하고 있으나 아침, 점심은 미국식단의 사용율이 높았다. 기호도 조사에 의하면 전반적으로 미국음식보다 한국음식을 더 좋아한다고 하였다. 2) 여학생은 아침식사, 남학생은 저녁식사가 불규칙하였다. 3) 여학생은 풍부한 과일의 섭취가, 남학생은 우유의 섭취가 한국에서의 식습관에 비해 그들의 건강을 위해 좋다고 하였다. 4) 영양지식의 근원은 어머니로부터가 가장 높았다. 여학생들은 철분의 근원식품에 관한 지식이 남학생보다 부족했으며, 균형된 식단의 선택 접수는 남학생보다 여학생이 높았다. 5) 기호조사 결과에 의하면 가장 싫어하는 식품은 간, 칠면조, 돼지고기, 고형 요구르트, 아보카도, 올리브 등이었고, 한번도 먹어보지 않은 식품은 부로콜리, 우설, 양고기, 망고, 탈지분유 등이었다. 이들 어머니의 기호조사 결과는 자녀들과 흡사하였으나 어머니들은 미국식품 중 한번도 시도해 보지 않은 식품의 수가 그들 자녀보다 많았다. 6) 24시간 diet recall 방법의 분석에 의하면 결핍된 영양소는 열량, 철분, 비타민 A였다. 단백질 섭취량의 증가는 현저하였으나, 낮은 열량의 섭취는 이주민의 자녀의 불규칙한 식습관의 일면과 동시에 우리나라 남학생들의 조리방법의 미숙한 면을 보여주었다.

Keyword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