Comparison of Oxygen Index Values of Different Types of Seams

여러가지 솔기의 Oxygen Index Value에 관한 비교연구

  • Rhee Eun-Young (Department of Clothing and Textiles, College of Home Economics Seoul National University)
  • 이은영 (서울대학교 가정대학 의류학과)
  • Published : 1979.11.01

Abstract

본 연구의 목적은 여러 증류 솔기의 내연성을 Oxygen Index Test를 통해서 알아봄으로서 내연가공을 한 옷에 가장 이상적인 솔기의 종류를 제시하는 데 있다. 이 목적을 위해서 6가지 종류의 솔기를 내연가공한 옷감으로 만들어 실험하였으며 솔기 종류 이외의 변인으로는 솔기제작에 사용된 실(내연가공한 실과 일반 면사)과 세탁회수가 포함되었다. 솔기의 종류는 (1) 뉜솔(FF) (2) 가름솔에 zig-zag로 시접처리 (PZ) (3) overlook stitch로 박은 솔기(OL) (4) serger로 박은 솔기 (SG), (5) 내연가공한 binding을 사용한 쌈솔(TB) (6) 내연가공하지 않은 binding 을 사용한 참솔(UB) 등이였다. 실험 결과에 의하면 솔기 종류에 따라 O.I. value에 상당히 유의한(p<0.001) 차이가 있었으며, 실의 종류에 따라서도 상당히 유의한(p<0.001) 차이가, 세탁 회수에 따라서도 유의한(p<0.05) 차이가 나타났다. 또한 솔기 종류와 세탁, 솔기 종류와 실의 종류 사이에도 상당히 유의한(p<0.001) 상호작용이 있는 것으로 밝혀졌다. Newman-Keuls 겅증에 의하면 TB, FF, OL 사이에는 유의한 차이가 없으며 이들은 PZ, SG(내연가공하지 않은 실), UB보다 훨신 높은(p<0.01) 내연성을 보였다. SG의 경우 내연가공하지 않은 실을 사용했을 때는 PZ보다도 낮은 O.I. Value를 보였으나 내연가공한 실을 사용했을 때는 FF나 TB 만큼 높은 O.I. 결과가 나타났다. 또한 TB는 위의 솔기 중에서 가장 높은 O.I.를, UB는 가장 낮은 O.I.를 보임으로서 binding의 중요성을 나타냈다. 위의 결과로서 SG, FF, TB가 내연가공에 바람직한 솔기로 나타났으나 TB는 구성과정이 복잡하여 대량 생산에는 많이 사용되지 않으며 SG는 실의 내연가공 여부에 대한 규제가 필요한 것으로 나타났다. 또한 PZ나 UB, SG(일반 실사용)는 내연가공한 옷생산에 사용되지 않는 것이 타당하겠다.

Keyword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