세계의식품기업 <제 7 회> -그 다각경영과 해외진출전략- - 유나이티드$\cdot$브란드 - 현지반항으로 흔들리는 바나나왕국

  • Published : 1974.06.30

Abstract

유나이티드 브랜드(United Brands Co)는 약칭 유니프루로 통해온, 바나나왕국 유나이티드 프루우츠(United Fruit Co)의 후신. 4년전인 70년 식품업계의 복합기업으로 주목을 끌었던 AMK Corp.와 합병, 새출발한 다각경영 기업이다. 현재는 식육관련 제품이, 전체매상의 60$\%$로, 주종을 이루고 있으나, 바나나 생산판매로서는 여전히 세계 제일의 왕국으로 군림하고 있다. 73년도 매상은 마침내 20억대를 넘어선 20억6천616만달러, 미국 대기업 순위 74위를 마크하고 있다. 그러나 수익률은 50년대이후 줄곧 1$\%$안팍의 낮은 수준(73년 순익 2천5백36만달러)에서 헤어나지 못하고 있다. 이런 역경 속에서도 유나이티드 브랜드는 무릎을 꿇을 줄 모르는 끈질긴 기업으로 통한다. 그것은 맹수와 독사가 우글거리는 황무지를 개척해 온, 유니프루의 강인한 개척근성을 이어 받았기 때문이다.

Keyword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