과제정보
본 논문은 과학기술정보통신부 대학디지털교육역량강화 사업의 지원을 통해 수행한 ICT멘토링 프로젝트 결과물입니다.
참고문헌
- 이상정, "보호종료아동 자립실태 및 욕구조사" 한국보건사회연구원 정책보고서, 2020-00, p61-67, 2020
- 정도교, "일기 쓰기를 이용한 긍정적 자기암시가 학생의 자아존중감 향상과 우울증 감소에 미치는 효과" 고려대학교 석사학위 논문, 2008
DOI QR Code
본 논문은 자립준비청년(보호종료아동)을 대상으로, BERT와 대규모 언어 모델(LLM)을 이용한 감정 분석 일기 서비스를 제안한다. 사용자가 자신의 감정을 기록하고 분석하여 심리 상태를 지속 관리할 수 있도록 하며, 공감 메시지와 공유 기능을 통해 정서적 지지를 제공한다.
본 논문은 과학기술정보통신부 대학디지털교육역량강화 사업의 지원을 통해 수행한 ICT멘토링 프로젝트 결과물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