DOI QR코드

DOI QR Code

A Study on History Education with Rule-Based Artificial Intelligence Chatbot.

규칙 기반 AI 챗봇을 활용한 역사 교육에 관한 연구

  • Dong-Ju Kim (Department of Computer Science and Engineering, Kyungpook National University) ;
  • Na-Hyun Kim (Department of Computer Science and Engineering, Kyungpook National University) ;
  • Da-Hee Kim (Department of Computer Science and Engineering, Kyungpook National University) ;
  • Hyeon-Ju Kim (Department of Computer Science and Engineering, Kyungpook National University) ;
  • Seok-Joo Koh (Department of Computer Science and Engineering, Kyungpook National University)
  • 김동주 (경북대학교 IT대학 컴퓨터 학부) ;
  • 김나현 (경북대학교 IT대학 컴퓨터 학부) ;
  • 김다희 (경북대학교 IT대학 컴퓨터 학부) ;
  • 김현주 (경북대학교 IT대학 컴퓨터 학부) ;
  • 고석주 (경북대학교 IT대학 컴퓨터학부)
  • Published : 2024.05.23

Abstract

본 논문은 현재 대구 경북지역을 대상으로 진행되고 있는 역사 교육에 있어 초중등 학생들의 학습 활동을 진행하고 사용자의 질문에 정확한 질의응답을 제공하여 유용하게 활용될 수 있는 규칙 기반 AI 챗봇의 아키텍처와 이를 구성하는 각 단계를 제시한다.

Keywords

Acknowledgement

이 연구는 과학기술정보통신부 및 정보통신기획평가원의 SW중심대학사업 지원을 통해서 수행되었음(2021-0-01082)

References

  1. https://www.daegubook.com/
  2. Reimers, Nils and Iryna Gurevych. "Sentence-BERT: Sentence Embeddings using SiameseBERT-Networks." ArXiv abs/1908.10084 (2019)
  3. github.com/jhgan00/ko-sentence-transformers
  4. https://it.donga.com/105162/