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nalysis of Technical Limitation in Psychological Counseling Service Using AI Chatbot Technology

AI 챗봇 기술을 활용한 심리상담 서비스의 기술적 한계점 분석

  • Hye-In Lee (CSE LAB, Sungshin Women's University) ;
  • Hyun-Che Song (Dept. of Future Convergence Technology Engineering, Sungshin Women's University) ;
  • Il-Gu Lee (Dept. of Convergence Security Engineering, Sungshin Women's University)
  • 이혜인 (성신여자대학교 CSE LAB) ;
  • 송현채 (성신여자대학교 미래융합기술공학과) ;
  • 이일구 (성신여자대학교 융합보안공학과)
  • Published : 2024.05.23

Abstract

AI 기술의 발전으로 상담 및 심리치료 분야에서도 인공지능을 활용하려는 움직임이 활발해지고 있다. 정신건강 지원에 대한 수요가 증가하면서 인공지능, 특히 챗봇을 활용한 심리상담은 효율성과 접근성 측면에서 많은 이점을 가지지만 한계점 또한 존재한다. 본 연구에서는 AI 챗봇을 활용한 상담 및 심리치료 서비스의 국내 현황과 기술적 측면에서의 한계점을 분석한다.

Keywords

Acknowledgement

본 논문은 2024년도 산업통상자원부 및 한국산업기술진흥원의 산업혁신인재성장지원사업(RS-2024-00415520)과 과학기술정보통신부 및 정보통신기획평가원의 ICT혁신인재4.0 사업의 연구결과로 수행되었음 (No. IITP-2022-RS-2022-0015631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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