DOI QR코드

DOI QR Code

TRAVIR: Immersive Tourism Metaverse - A Virtual Tour Experience

TRAVIR: 몰입형 관광 메타버스

  • Bo-Jeong Kim (Dept of Information Technology Engineering, Sookmyung Women's University) ;
  • Hye-Rin Park (Dept of Information Technology Engineering, Sookmyung Women's University) ;
  • Seung-Yeon Baek (Dept of Information Technology Engineering, Sookmyung Women's University) ;
  • Yong-Ik Yoon (Dept of Information Technology Engineering, Sookmyung Women's University)
  • 김보정 (숙명여자대학교 IT공학과) ;
  • 박혜린 (숙명여자대학교 IT공학과) ;
  • 백승연 (숙명여자대학교 IT공학과) ;
  • 윤용익 (숙명여자대학교 IT공학과)
  • Published : 2024.05.23

Abstract

디지털 기술의 발전과 메타버스의 성장은 2021년을 전후로 전 세계적인 주목을 받았다. 이러한 트렌드는 게임과 소셜 서비스를 넘어 다양한 산업 분야에 영향을 미치고 있다. 관광 산업 또한 메타버스의 활용 가능성에 주목하며, 이를 통해 새로운 경험과 가치를 제공하려는 노력을 기울이고 있다. 본 연구는 메타버스 기반 관광지 추천 서비스를 통해 관광 산업 내에서 메타버스의 발전 방향성을 제시하며, 특히 한국의 주요 관광지인 서울과 제주의 랜드마크들을 중심으로 한 가상 관광 체험과 사용자 맞춤형 관광지 추천 서비스를 강조한다. 이를 통해 메타버스가 관광 산업에 어떻게 기여할 수 있는지를 탐구한다.

Keywords

Acknowledgement

이 논문은 2023년도 정부(교육부)의 재원으로 한국연구재단의 지원을 받아 수행된 중견연구연구사업임(NRF-2023R1A2C1005779)

References

  1. 천선미, 이형룡. 「메타버스관광 체험요소가 관광객의 행동의도에 미치는 영향: 지각된 가치의 매개효과와 메타버스 관여도의 조절효과」, 호텔관광연구, 제25권, 제3호, p.109-124, 2023. https://doi.org/10.31667/jhts.2023.03.98.109
  2. 강준수, 송영민. 「메타버스 관광산업 적용 고찰 : 이론적 논의와 사례분석을 중심으로」, 관광연구저널 제36권, 제9호, p.93-197, 2022. https://doi.org/10.21298/IJTHR.2022.9.36.9.93