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cknowledgement
본 과제(결과물)는 교육부와 한국연구재단의 재원으로 지원을 받아 수행된 첨단분야 혁신융합대학사업의 연구결과입니다.
2023년 기준 대한민국은 전체 마약 사범 가운데 30대 이하의 마약 사범이 전체 마약 사범의 59.7%를 차지하고 있고, 인터넷에 익숙한 청소년이 '다크 웹'이나 SNS를 통한 밀매는 일상이 되고 있는 상황이다. 본 논문에서는 VR로 마약의 부작용을 간접체험할 수 있도록 상대적으로 VR에 친숙한 젊은 층 연령에 맞춰 실제 마약 범죄 사례를 재현하고 이를 통해 가상 현실 내 여러 가지 콘텐츠로 다각도 지식 함향을 할 수 있는 VR 교육 콘텐츠를 제안하고자 한다.
본 과제(결과물)는 교육부와 한국연구재단의 재원으로 지원을 받아 수행된 첨단분야 혁신융합대학사업의 연구결과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