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Splash Detection Algorithm for Machine Learning-based Fluid Simulation

기계학습 기반 유체 시뮬레이션의 비말 검출 알고리즘

  • Jae-Hyeong Kim (Dept. of Electrical and Computer Engineering, Inha University) ;
  • Su-Kyung Sung (Dept. of Electrical and Computer Engineering, Inha University) ;
  • Byeong-Seok Shin (Dept. of Electrical and Computer Engineering, Inha University)
  • 김재형 (인하대학교 전기컴퓨터공학과) ;
  • 성수경 (인하대학교 전기컴퓨터공학과) ;
  • 신병석 (인하대학교 전기컴퓨터공학과)
  • Published : 2023.05.18

Abstract

인공지능 기술의 발전에 따라 유체 시뮬레이션 분야에서는 복잡한 액체의 흐름을 모사하기 위해 기계학습 기술이 많이 활용되고 있다. 이러한 시뮬레이션에서 성능 향상의 가장 중요한 요소는 학습 데이터다. 이 논문에서는 기계학습 기반 유체 시뮬레이션의 학습 데이터 생성 단계 중 기존의 방법보다 효율적으로 비말(splash) 탐색하는 방법을 제안한다. 기존 방법에서는 CPU 환경에서 큐(queue)를 이용하는 너비우선탐색(breadth first search) 기법을 사용하기 때문에 처리속도가 느리다. 반면에 제안하는 기법에서는 배열로 되어 있는 해시 테이블(hash table)을 이용해 충돌 문제를 해결해 GPU 환경에서 비말을 신속하게 검출하도록 하기 때문에 빠른 학습 데이터 생성이 가능하도록 했다. 이 알고리즘의 유효성을 확인하기 위하여 정확성과 수행시간을 확인하였다.

Keywords

Acknowledgement

본 논문은 정부(과학기술정보통신부)의 재원으로 정보통신기획평가원의 지원을 받아 수행된 연구임(No. RS-2022-00155915, 인공지능융합혁신인재양성(인하대학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