DOI QR코드

DOI QR Code

Data Augmentation of English Reading Comprehension Tutoring Dialogs using ChatGPT

ChatGPT 를 이용한 독해 튜터링 대화 데이터 확장

  • Hyunyou Kwon (Dept. of Public Policy and Management, Pusan National University) ;
  • Sung-Kwon Choi (Language Intelligence Research Section, ETRI) ;
  • Jinxia Huang (Language Intelligence Research Section, ETRI) ;
  • Oh-Woog Kwon (Language Intelligence Research Section, ETRI)
  • 권현유 (부산대학교 공공정책학부) ;
  • 최승권 (한국전자통신연구원 언어지능연구실) ;
  • 황금하 (한국전자통신연구원 언어지능연구실) ;
  • 권오욱 (한국전자통신연구원 언어지능연구실)
  • Published : 2023.05.18

Abstract

대화형 독해 튜터링 시스템을 위한 학생주도 대화 데이터셋 생성 및 확장에 ChatGPT 의 활용 가능성을 평가하였다. 단순히 수동으로만 구축한 기존의 데이터셋과 ChatGPT 에 의해 반자동으로 확장된 데이터셋을 비교한 결과, 구축량, 소요 시간, 비용 및 반복 작업 측면에서 ChatGPT 가 가진 유용성을 알 수 있었다. 그러나, 유형별 배분의 편중과, 부적절한 데이터 생성 등의 한계도 나타났다. Chat GPT 의 빠른 발전이 예상됨에 따라 대화형 튜터링 분야에 ChatGPT 에 의한 반자동 데이터 확장 방법이 널리 활용될 것으로 기대된다.

Keywords

Acknowledgement

이 논문은 2019 년도 정부(과학기술정보통신부)의 재원으로 정보통신기획평가원의 지원을 받아 수행된 연구임 (2019-0-00004, 준지도학습형 언어지능 원천기술 및 이에 기반한 외국인 지원용 한국어 튜터링 서비스 개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