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Implementation of 2.5D Virtual Reality Contents based on Oriental Paintings using Geographic Information

지형정보를 활용한 동양화 기반 2.5D 가상현실 콘텐츠의 구현

  • Woohyun Lee (Dept. of Digital Media, Soongsil University) ;
  • Sangjoon Bae (Dept. of Digital Media, Soongsil University) ;
  • Mijin Kim (Dept. of Culture Contents, Soongsil University) ;
  • Dongho Kim (Global School of Media, Soongsil University)
  • 이우현 (숭실대학교 미디어학과) ;
  • 배상준 (숭실대학교 미디어학과) ;
  • 김미진 (숭실대학교 문화콘텐츠학과) ;
  • 김동호 (숭실대학교 글로벌미디어학부)
  • Published : 2023.05.18

Abstract

동양화 중 산수화는 작가의 회화적 재구성에 기반한 일종의 가상공간이라고 할 수 있다. 실제 북악산·인왕산의 명승명도를 상세하게 묘사한 <백운동>에 실제 지형정보를 대입하여 2.5D 콘텐츠를 구현한 것은 흥미로운 주제라 할 것이다. 본 연구에서는 국토지리정보원에서 제공하는 지형 데이터를 활용하여 <백운동> 그림의 2.5D 콘텐츠를 제작하였다. 이러한 결과를 바탕으로, 향후에는 터치 기반 인터페이스를 통해 인터랙티브 콘텐츠를 구현하거나 AR/VR 기술을 활용하여 현실감 있는 체험을 제공할 수 있을 것으로 기대된다.

Keywords

Acknowledgement

본 논문은 과학기술정보통신부의 "2023년도 메타버스 랩 지원사업"의 지원을 받아 수행된 연구 결과입니다. [과제명 : 2023년도 메타버스 랩 지원사업]