Development of the Liberal Arts Course for Informatics, Mathematics, and Science Convergence Education using No Code Data Analysis Tool

노 코드 데이터 분석 도구를 활용한 정보·수학·과학 융합교육 교양 강좌 개발

  • Soyul Yi (Dept. of AI Convergence Education, Soonchunhyang University) ;
  • Youngjun Lee (Dept. of Computer Education, Korea National University of Education)
  • 이소율 (순천향대학교 AI융합교육학과) ;
  • 이영준 (한국교원대학교 컴퓨터교육과)
  • Published : 2023.01.11

Abstract

본 연구에서는 비전공자들을 위한 디지털 교육을 위하여 노 코드 프로그램을 활용한 정보, 수학, 과학 융합교육 교양 강좌를 개발하였다. 노 코드 프로그램으로는 오렌지3 데이터 마이닝을 선정하였는데, 이는 데이터 분석, 시각화, 머신러닝 모델의 활용이 용이하다는 강점을 가지고 있다. 또한, 산업환경 변화에 대비하는 핵심 교과인 과학, 수학, 정보의 중요성과 데이터 분석과의 밀접성을 고려하여 교육 내용을 융합할 수 있도록 선정하였다. 개발된 교육 프로그램은 8인이 전문가 검토 결과 내용 타당도가 확보되었음을 확인할 수 있었다. 추후 연구에서는 이 강좌를 대학의 학부생에게 적용하여 그 효과성을 확인해 보고자 한다.

Keywords

Acknowledgement

This work was supported by the Soonchunhyang University Research Fund (No. 20221179).