One-Class Classification based on Recorded Mouse Activity for Detecting Abnormal Game Users

마우스 동작 기록 기반 비정상 게임 이용자 감지를 위한 단일 클래스 분류 기법

  • Minjun Song (Dept. of Software, Korea National University of Transportation) ;
  • Inki Kim (Dept. of IT.Energy Convergence, Korea National University of Transportation) ;
  • Beomjun Kim (Dept. of IT.Energy Convergence, Korea National University of Transportation) ;
  • Younghoon Jeon (Dept. of Software, Korea National University of Transportation) ;
  • Jeonghwan Gwak (Dept. of Software, Korea National University of Transportation)
  • 송민준 (한국교통대학교 소프트웨어학과) ;
  • 김인기 (한국교통대학교 교통에너지융합학과) ;
  • 김범준 (한국교통대학교 교통에너지융합학과) ;
  • 전영훈 (한국교통대학교 소프트웨어학과) ;
  • 곽정환 (한국교통대학교 소프트웨어학과)
  • Published : 2023.01.11

Abstract

최근 온라인 게임 산업이 급속도로 확장됨과 더불어 Gamebot과 같은 비정상적인 프로그램으로 인한 게임 서비스 피해사례가 급격하게 증가하고 있다. 특히, 대표적인 게임 장르 중 하나인 FPS(First-Person Shooter)에서 Aimbot의 사용은 정상적인 이용자들에게 재미 요소를 잃어버리게 하고 상대적 박탈감을 일으켜 게임의 수명을 줄이는 원인이 된다. 비정상 게임 이용자의 근절을 위해서 메모리 변조 및 불법 변조 프로그램 접근 차단 기법과 불법 프로그램 사용의 패턴 모니터링과 같은 기법들이 제안되었지만, 우회 프로그램 및 새로운 패턴을 이용한 비정상적인 프로그램의 개발에는 취약하다는 단점이 있다. 따라서, 본 논문에서는 정상적인 게임 이용자의 패턴만 학습함으로써 비정상 이용자 검출을 가능하게 하는 딥러닝 기반 단일 클래스 분류 기법을 제안하며, 가장 빈번하게 발생하는 치트(Cheat) 유형인 FPS 게임 내 Aimbot 사용 감지에 초점을 두었다. 제안된 비정상 게임 이용자 감지 시스템은 정상적인 사용자의 마우스 좌표를 데카르트 좌표계(Cartesian coordinates)와 극좌표계(Polar coordinates)의 형태로 패턴을 추출하는 과정과 정상적인 마우스 동작 기록으로 부터 학습된 LSTM 기반 Autoencoder의 복원 에러에 따른 검출 과정으로 구성된다. 실험에서 제안된 모델은 FPS 게임 내 마우스 동작을 기록한 공개 데이터셋인 CSGO 게임 데이터셋으로 부터 학습되었으며, 학습된 모델의 테스트 결과는 데카르트 좌표계로부터 훈련된 제안 모델이 비정상 게임 이용자를 분류하는데 적합함을 입증하였다.

Keywords

Acknowledgement

This research was supported by "Regional Innovation Strategy (RIS)" through the National Research Foundation of Korea (NRF) funded by the Ministry of Education [2021RIS-001(1345341783)]