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Development of Range of Motion Visualization System using 3D Avatar

3차원 아바타를 이용한 관절 가동 범위 시각화 시스템 개발

  • 윤창락 (한국전자통신연구원 지능형휴먼트윈연구센터) ;
  • 장윤섭 (한국전자통신연구원 지능형휴먼트윈연구센터) ;
  • 김재철 (한국전자통신연구원 지능형휴먼트윈연구센터)
  • Published : 2022.11.21

Abstract

근골격계 질환 재활환자들의 신체 능력을 평가하기 위한 주요 측정 도구로 관절 가동 범위(ROM: Range of Motion)가 사용된다. 본 논문에서는 근골격계 환자들의 재활운동을 통한 관절 가동 범위 정보를 시각적 이해하기 용이하도록 서비스하기 위하여 3차원 아바타를 이용한 관절 가동 범위 시각화 시스템을 제안한다. 제안하는 3차원 아바타를 이용한 관절 가동 범위 시각화 시스템은 근골격계 질환 재활환자들의 관절 가동 범위 데이터를 3차원 아바타의 대응하는 관절 작동 범위로 사상하고 다양한 시점으로 시각화하거나 애니메이션으로 재현함으로써 재활 수준의 변화를 직관적으로 제공할 수 있다.

Keywords

Acknowledgement

이 성과는 정부(과학기술정보통신부)의 재원으로 한국연구재단의 지원을 받아 수행된 연구임(No. 2021M3I2A1077405)