Implementing Geometry Packing in TMIV for Six Degrees of Freedom Immersive Video

6 자유도 몰입형 영상을 위한 TMIV Geometry Packing 구현

  • Jeong, Jong-Beom (Department of Computer Science Education, Sungkyunkwan University) ;
  • Lee, Soonbin (Department of Computer Science Education, Sungkyunkwan University) ;
  • Choi, YiHyun (Department of Computer Science Education, Sungkyunkwan University) ;
  • Ryu, Eun-Seok (Department of Computer Science Education, Sungkyunkwan University)
  • 정종범 (성균관대학교 컴퓨터교육학과) ;
  • 이순빈 (성균관대학교 컴퓨터교육학과) ;
  • 최이현 (성균관대학교 컴퓨터교육학과) ;
  • 류은석 (성균관대학교 컴퓨터교육학과)
  • Published : 2022.06.20

Abstract

실사 영상 기반의 메타버스 환경을 구축하기 위한 다수의 카메라를 통한 영상 취득 및 부호화, 전송 기술이 활발히 연구되고 있고, 이를 위해 영상 압축 표준화 단체인 moving picture experts group (MPEG) 에서는 MPEG immersive video (MIV) 표준을 개발하였다. 하지만, 현재 널리 사용되는 가상 현실 영상을 스트리밍 가능한 장비의 연산 능력으로는 MIV 기반 몰입형 영상을 스트리밍 시 복호기 동기화 문제가 발생할 수 있다. 따라서 본 논문은 저사양 및 고사양 장비에서 적응적으로 복호기 개수를 조절 가능한 geometry packing 기법을 MIV 의 참조 소프트웨어인 test model for immersive video (TMIV)에서 구현한다. 제안하는 패킹 기법은 지오메트리 영상을 패킹하여 텍스쳐 영상과 같은 높이를 가지도록 한 후 각각 단일 서브픽쳐 (subpicture) 로 부호화한다. 이후 부호화된 서브픽쳐들에 적응적으로 비트스트림 병합이 적용되어 장비의 복호기 사양에 대응한다.

Keyword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