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cquisition Workflow of Multiview Stereoscopic Video at Real and CG Environment

실사 및 CG 환경에서의 다시점 입체영상 획득 기술

  • Jeong, Jun Young (Electronics and Telecommunications Research Institute) ;
  • Yun, Kug Jin (Electronics and Telecommunications Research Institute) ;
  • Cheong, Won-Sik (Electronics and Telecommunications Research Institute)
  • Published : 2022.06.20

Abstract

고정된 위치를 중심으로 회전운동만 체험할 수 있는 3 자유도(DoF: Degrees of Freedom)를 넘어 위치를 변경하며 운동시차까지 포함된 6 자유도를 지원하는 몰입형 미디어에 대한 연구가 지속해서 진행되고 있다. 특히 부드러운 시점 변경을 제공하기 위해 특정 위치에서 샘플링 된 여러 개의 텍스쳐(또는 컬러) 및 깊이맵 영상(MVD: Multiview Video plus Depth)으로 구성된 다시점 영상을 통해 실제로 획득되지 않은 위치에서의 영상을 만들어내는 가상시점 합성(virtual view synthesis) 기술이 많이 사용되고 있다. 본 논문에서는 몰입형 미디어의 대표적인 데이터 형식인 다시점 영상을 실사 및 컴퓨터 그래픽스(CG: Computer Graphics) 환경에서 획득하는 방법에 관해 설명한다.

Keywords

Acknowledgement

이 논문은 2022 년도 정부(과학기술정보통신부)의 재원으로 정보통신기획평가원의 지원을 받아 수행된 연구임(2022-0-00022, 초실감 메타버스 서비스를 위한 실사기반 입체영상공간컴퓨팅 기술 개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