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 Study on the Causes of User Leave in Online and Mobile Games

온라인과 모바일 게임에서 유저의 이탈 원인 연구

  • Choi, Sol-Yee (School of Game, ChungKang College of Culture Industries) ;
  • Lee, Jong-Won (School of Game, ChungKang College of Culture Industries)
  • 최솔이 (청강문화산업대학교 게임콘텐츠스쿨) ;
  • 이종원 (청강문화산업대학교 게임콘텐츠스쿨)
  • Published : 2022.07.13

Abstract

일반적으로 게임에서는 유저의 과금이나 광고 시청 등으로 수익을 내기 때문에 게임을 플레이 하는 유저의 수는 곧 그 게임의 수익으로 이어진다. 그러므로 신규 유저의 유입뿐만 아니라 기존 유저의 이탈을 막는 것 또한 매우 중요하다. 유저의 이탈은 짧은 기간 동안 게임을 플레이 한 유저인지 아니면 매우 오래 플레이하고 과금까지 하던 충성고객인지를 가리지 않고 일어난다. 본 논문은 설문을 통해 온라인과 모바일 게임에서 유저의 이탈 경험과 이탈 원인에 대해서 조사하고 이에 따른 유저의 이탈 예방과 개선 방안을 제시한다.

Keyword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