Design of Python Block Coding Platform for AIoT Physical Computing Education

AIoT 피지컬 컴퓨팅 교육을 위한 파이썬 블록 코딩 플랫폼 설계

  • Lee, Se-Hoon (Dept. of Computer Systems & Engineering, Inha Technical College) ;
  • Kim, Su-Min (Dept. of Computer Systems & Engineering, Inha Technical College) ;
  • Kim, Young-Ho (Dept. of Computer Systems & Engineering, Inha Technical College)
  • 이세훈 (인하공업전문대학 컴퓨터시스템과) ;
  • 김수민 (인하공업전문대학 컴퓨터시스템과) ;
  • 김영호 (인하공업전문대학 컴퓨터시스템과)
  • Published : 2022.01.12

Abstract

본 논문은 4차 산업혁명의 핵심기술인 인공지능과 IoT를 피지컬 컴퓨팅을 이용해 교육을 할 수 있는 플랫폼을 설계하였다. 플랫폼은 파이썬 비주얼 블록 프로그래밍을 기반으로 사용자의 코딩 언어의 구문적인 어려움을 감소시키며 데이터 분석과 머신러닝을 쉽게 응용할 수 있다. 피지컬 컴퓨팅을 위한 AIoT 타겟 보드로는 라즈베리파이를 활용하였으며 타겟보드의 하드웨어에 대한 선수 지식을 최소화해서 원하는 시스템을 개발할 수 있다. 응용에서는 센서로 수집한 데이터를 분석하고 인공지능 모델 생성을 할 수 있으며 학습된 모델을 액추에이터 제어에 활용하는 등 AIoT 피지컬 컴퓨팅 교육에 여러 장벽을 낮추었다.

Keyword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