Proceedings of the Korean Society of Computer Information Conference (한국컴퓨터정보학회:학술대회논문집)
- 2022.01a
- /
- Pages.139-140
- /
- 2022
An Analysis of Differences in Learning Participation and Presence according to Academic Achievement in the Flipped Learning-based Non-Face-To-Face Classes
플립러닝 기반 비대면 수업에서 학업성취도에 따른 학습참여 및 실재감 차이 분석
- Kim, Kyong-Ah (Dept. of Computer Science and Engineering, Myongji College) ;
- Kim, Ji Sim (Dept. of Computer Science and Engineering, Myongji College) ;
- Ahn, You Jung (Dept. of Computer Science and Engineering, Myongji College)
- Published : 2022.01.12
Abstract
코로나 팬더믹의 장기화에 따른 비대면 환경에서 대면 수업의 실재감을 제공하는 다양한 교수·학습 방법에 대한 시도가 이루어지고 있다. 실제 수업 현장에서는 대면수업과 다른 환경에서 학습자의 수준과 특성에 맞는 수업 설계의 필요성 또한 대두되고 있다. 본 연구에서는 플립러닝을 기반으로 한 비대면 프로그래밍 수업에서 학업성취도에 따른 학습 참여 수준과 실재감의 차이를 분석하여, 맞춤형 학습역량 강화를 위한 교수 방안을 모색하는 데 그 목적이 있다. 강의 동영상 수업과 상호작용을 포함한 플립러닝 기반 실시간 수업을 혼합하여 수업한 후 설문을 통해 학업성취도에 따른 학습자들의 학습 참여 수준, 교수 실재감과 학습 실재감을 조사한 결과, 학업성취도 가장 높은 학습자일수록 학습 참여도 높고, 다음 수준의 학습자들이 교수 실재감과 학습 실재감은 가장 높은 것으로 조사·분석되었다. 이를 통해 학업성취도에 기반하여 학습자별 맞춤형 교수방안을 제시하였다.
Keywords
- non-face-to-face class;
- learning participation;
- presence;
- academic achievement;
- programming languages education
- 비대면 수업;
- 학습 참여;
- 실재감;
- 학업성취도;
- 프로그래밍 언어 교육;