자율운항선박 원격운항을 위한 원격운항자의 상황인식 요구사항 분석

  • 장은규 (한국해양수산연수원 ) ;
  • 정민 (한국해양수산연수원 ) ;
  • 김경환 (한국해양수산연수원 ) ;
  • 강석용 (한국해양수산연수원 ) ;
  • 김정민 (한국해양수산연수원 ) ;
  • 김대근 (한국해양수산연수원 ) ;
  • 김창우 (한국해양수산연수원 ) ;
  • 김정호 ((사)한국해양안전진흥협회)
  • 발행 : 2022.06.02

초록

자율운항선박의 도입이 가시화됨에 따라 자율운항선박의 운항을 관리·감독하는 원격운항자의 운항능력에 대한 관심도 증가하고 있다. IMO에서는 원격운항자의 상시 모니터링과 비상시 원격지원을 기반으로 하는 자율운항 선박모델을 제시하고 있다. 특히 선박의 자동화 시스템으로 대응할 수 없는 복잡한 상황에 직면할 경우 해당상황을 해결하기 위해 원격운항자의 판단력과 지식이 요구되는 상황이 발생할 수 있다. 따라서 원격운항자는 선체와 주변 상황을 원격으로 인식하는 상황인식능력이 필요하며, 원격운항자의 상황인식능력은 기존 항해사의 상황인식능력과는 상이한 부분이 존재할 수 있다. 본 연구에서는 자율운항선박의 도입으로 인해 발생하는 운항환경의 변화에 따라 원격운항자에게 요구되는 상황인식 요구사항을 분석하고 이를 기존 선원의 상황인식 모델과 비교하여 자율운항선박의 안전한 도입을 위한 기초자료로 활용하고자 한다.

키워드

과제정보

본 논문은 2022년 해양수산과학기술진흥원의 지원을 받아 수행된 연구임(자율운항선박 국제표준화 기술개발(해운7세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