DOI QR코드

DOI QR Code

Research on Understanding Churned Customer and Application of Marketing in Telco. industry Using XAI

XAI를 활용한 통신사 이탈고객의 특성 이해와 마케팅 적용방안 연구

  • Lim, Jinhee (Dept. of Big Data Convergence, Graduate School of Computer & Information Technology, Korea University)
  • 임진희 (고려대학교 컴퓨터정보통신대학원 빅데이터융합학과)
  • Published : 2022.05.17

Abstract

최근 통신업계에서는 축적된 빅데이터를 활용하여 고객의 특성을 이해하고 맞춤형 마케팅에 이용하려는 노력이 지속되어 왔다. 본 연구에서는 CatBoost 모델을 사용하여 이탈 가능성이 높은 고객을 예측하고 XAI(eXplainable Artificial Intelligence) 기법 중 하나인 SHAP을 적용하여 이탈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을 설명하고자 하였다. SHAP의 global explanation 기법을 사용하여 특정 고객 segmentation 에 대한 이해력을 높이고, local explanation 기법을 사용하여 개별 고객에 대한 설명과 개인화 마케팅에 적용 가능성을 제시하였다. 본 연구는 기존의 이탈 예측모델인 블랙박스 모델이 갖는 한계점을 극복하고 고객의 특성을 이해하여 실제 비즈니스에 활용 가능성을 높였다는 점에서 의의를 가진다.

Keyword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