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cknowledgement
이 논문은 기초과학연구원의 지원(IBS-R029-C2) 및 한국연구재단의 지원(2021R1A2C2008166)을 받아 수행된 기초연구사업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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챗봇의 사용 용도는 일상 대화와 소비자 응대를 넘어서 심리 상담 용도로 확장하고 있다. 이 연구에서는 챗봇-사람 채팅에서 무작위로 추출한 '우울'과 관련된 대화 데이터를 텍스트마이닝 기법으로 분석하여 채팅에서의 우울 관련 담론 주제를 파악하였다. 더불어 정성 분석을 통해 사용자들이 챗봇에 털어놓고 있는 '우울' 의 종류를 범주화하고 분류하여, 트위터의 '우울' 데이터와의 차이점을 비교하였다. 이를 통해 챗봇 데이터의 '우울' 대화만의 특징을 파악하고, 우울 증상 탐지와 그에 따른 적절한 심리지원 정보를 제공하는 서비스 디자인의 착안점을 제시한다.
이 논문은 기초과학연구원의 지원(IBS-R029-C2) 및 한국연구재단의 지원(2021R1A2C2008166)을 받아 수행된 기초연구사업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