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A study on the categories and characteristics of depressive moods in chatbot data

챗봇 데이터에 나타난 우울의 범주와 특성에 관한 연구

  • Published : 2021.11.04

Abstract

챗봇의 사용 용도는 일상 대화와 소비자 응대를 넘어서 심리 상담 용도로 확장하고 있다. 이 연구에서는 챗봇-사람 채팅에서 무작위로 추출한 '우울'과 관련된 대화 데이터를 텍스트마이닝 기법으로 분석하여 채팅에서의 우울 관련 담론 주제를 파악하였다. 더불어 정성 분석을 통해 사용자들이 챗봇에 털어놓고 있는 '우울' 의 종류를 범주화하고 분류하여, 트위터의 '우울' 데이터와의 차이점을 비교하였다. 이를 통해 챗봇 데이터의 '우울' 대화만의 특징을 파악하고, 우울 증상 탐지와 그에 따른 적절한 심리지원 정보를 제공하는 서비스 디자인의 착안점을 제시한다.

Keywords

Acknowledgement

이 논문은 기초과학연구원의 지원(IBS-R029-C2) 및 한국연구재단의 지원(2021R1A2C2008166)을 받아 수행된 기초연구사업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