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nalyzing the client's emotions and judging the effectiveness of counseling using a YOLO-based facial expression recognizer

YOLO 기반 표정 인식기를 활용한 내담자의 감정 분석 및 상담 효율성 판단

  • Yoon, Kyung Seob (Dept. of Computer Science, Inha Technical College) ;
  • Kim, Minji (Dept. of Computer Science, Inha Technical College)
  • 윤경섭 (인하공업전문대학 컴퓨터정보과) ;
  • 김민지 (인하공업전문대학 컴퓨터정보과)
  • Published : 2021.07.14

Abstract

본 논문에서는 딥러닝 기술을 활용한 객체 검출(object detection) 모델인 YOLO를 기반으로 하는 감정에 따른 표정 인식 시스템을 활용하여 상담 시 보조 도구로 사용하는 방법을 제공한다. 또한, 머신러닝 기술 기반의 툴킷인 dlib 라이브러리를 사용하여 마스크 착용자의 눈 형태 관측을 통한 표정 인식 및 감정 분석의 정확도 상승을 도모하였다. 이 기술은 코로나19의 장기화로 온라인 수업이나 화상회의를 지원하는 플랫폼들이 전성기를 누리고 있는 현시점에서 다양한 분야로 확장할 수 있을 것으로 기대한다.

Keyword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