Interactive Synthesizing of Sound in Virtual Environments with considering Shape and Elevation of the Terrain

가상환경에서 지형의 형태와 고도를 고려한 인터렉티브한 사운드 합성

  • Park, Soyeon (School of Software Application, Kangnam University) ;
  • Park, Seong-A (School of Software Application, Kangnam University) ;
  • Kim, Jong-Hyun (School of Software Application, Kangnam University)
  • 박소연 (강남대학교 소프트웨어응용학부) ;
  • 박성아 (강남대학교 소프트웨어응용학부) ;
  • 김종현 (강남대학교 소프트웨어응용학부)
  • Published : 2021.07.14

Abstract

본 논문에서는 지형의 고도와 기울기를 고려하여 사운드의 확산과 회절을 인터렉티브하게 표현할 수 있는 사운드 합성 기법을 제안한다. 우리의 접근 방식은 광선 추적법(Raytracing)을 기반으로 소리의 크기를 보여줄 수 있는 사운드 강도 맵을 빠르게 계산한다. 지형의 고도와 기울기 값을 고려하여 소리의 강도 맵에 가중치를 적용하여, 결과적으로 지형의 지오메트리 분석인 큰 계산 과정을 피하고 지형을 고려한 소리의 크기를 인터렉티브하게 업데이트한다. 이 과정에서 소리의 근원지에 따른 고도 간의 격차를 계산하여 소리의 크기를 자동으로 감쇠시키며, 주변 지형의 공간 기울기를 기반으로 기울기의 차에 따라 소리의 크기를 자동으로 감쇠시킨다. 본 논문에서 제안하는 방법을 이용한 소리는 실제 높낮이가 있는 현실의 지형에서 듣는 소리의 전파 및 감쇠와 유사한 형태를 보여주며, 소리의 위치에 따라서 소리 감소 패턴이 변경되고, 또한, 지형에 따라서 소리의 크기가 제어되는 결과를 보여준다.

Keyword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