Forensic Technique for Clusters Analysis of HFS+ Filesystem

HFS+파일시스템의 클러스터 분석을 위한 포렌식 기법

  • Published : 2021.07.14

Abstract

본 논문에서는 HFS+ 파일시스템의 클러스터의 상태를 분석하여 디지털 포렌식에 활용하기 위한 기법을 제안한다. 이 방법은 파일시스템의 클러스터 안에 들어있는 정보를 텍스트 형식과 GUI 형식으로 표시하하여 포렌식을 수행하기 위한 정보를 제공하는 것을 목표로 개발한다. 이 기법에서 적용되는 파일시스템은 macOS에서 사용하는 HFS+ 파일시스템으로 파일/디렉토리에 대한 클러스터의 수, 클러스터의 연속정보, 클러스터에 연관된 파일/디렉토리의 고유정보와 시간정보를 표시한다. 이 기법을 위한 도구는 C/C++와 Python언어로 macOS 환경에서 동작하도록 개발된다. 일반적으로 Windows 환경에 비하여 macOS 환경에서 사용할 수 있는 포렌식 분석을 소프트웨어들이 상대적으로 많지 않아서 이 도구에서 제공하는 디스크 클러스터의 할당상태와 그것과 연관된 포렌식 정보를 얻는데 효과적으로 사용될 수 있는 점이 이 연구가 기여하는 바이다.

Keywords

Acknowledgement

This work was supported by the National Research Foundation of Korea(NRF) grant funded by the Korea government(MSIT) (NRF-2019R1F1A1058902)