Understanding Customer Purchasing Behavior in E-Commerce using Explainable Artificial Intelligence Techniques

XAI 기법을 이용한 전자상거래의 고객 구매 행동 이해

  • Lee, Jaejun (Graduate School of Business IT, Kookmin University) ;
  • Jeong, Ii Tae (Graduate School of Business IT, Kookmin University) ;
  • Lim, Do Hyun (Graduate School of Business IT, Kookmin University) ;
  • Kwahk, Kee-Young (Graduate School of Business IT, Kookmin University) ;
  • Ahn, Hyunchul (Graduate School of Business IT, Kookmin University)
  • 이재준 (국민대학교 비즈니스IT전문대학원) ;
  • 정이태 (국민대학교 비즈니스IT전문대학원) ;
  • 임도현 (국민대학교 비즈니스IT전문대학원) ;
  • 곽기영 (국민대학교 비즈니스IT전문대학원) ;
  • 안현철 (국민대학교 비즈니스IT전문대학원)
  • Published : 2021.07.14

Abstract

최근 전자 상거래 시장이 급격한 성장을 이루면서 고객들의 급변하는 니즈를 파악하는 것이 기업들의 수익에 직결되는 요소로 인식되고 있다. 이에 기업들은 고객들의 니즈를 신속하고 정확하게 파악하기 위해, 기축적된 고객 관련 각종 데이터를 활용하려는 시도를 강화하고 있다. 기존 시도들은 주로 구매 행동 예측에 중점을 두었으나 고객 행동의 전후 과정을 해석하는데 있어 어려움이 존재했다. 본 연구에서는 고객이 구매한 상품을 확정 또는 환불하는 행동을 취할 때 해당 행동이 발생하는데 있어 어떤 요소들이 작용하였는지를 파악하고, 어떤 고객이 환불할 지를 예측하는 예측 모형을 새롭게 제시한다. 예측 모형 구현에는 트리 기반 앙상블 방법을 사용해 예측력을 높인 XGBoost 기법을 적용하였으며, 고객 의도에 영향을 미치는 요소들을 파악하기 위하여 대표적인 설명가능한 인공지능(XAI) 기법 중 하나인 SHAP 기법을 적용하였다. 이를 통해 특정 고객 행동에 대한 각 요인들의 전반적인 영향 뿐만 아니라, 각 개별 고객에 대해서도 어떤 요소가 환불결정에 영향을 미쳤는지 파악할 수 있었다. 이를 통해 기업은 고객 개개인의 의사 결정에 영향을 미치는 요소를 파악하여 개인화 마케팅에 사용할 수 있을 것으로 기대된다.

Keyword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