공유 모빌리티, 따릉이 효율성 증대를 위한 이용률 분석 및 재배치 방법 연구

Shared mobility, utilization analysis and relocation methods to increase efficiency of Ddareungi

  • 김성진 (명지전문대학 컴퓨터공학과) ;
  • 장재훈 (명지전문대학 컴퓨터공학과) ;
  • 박치수 (명지전문대학 컴퓨터공학과) ;
  • 이형묵 (명지전문대학 컴퓨터공학과) ;
  • 이준동 (강릉원주대학교 멀티미디어공학과)
  • Kim, Sung Jin (Dept. of Computer Science and Engineering, Myongji College) ;
  • Jang, Jae Hun (Dept. of Computer Science and Engineering, Myongji College) ;
  • Park, Chi Su (Dept. of Computer Science and Engineering, Myongji College) ;
  • Lee, Hung Mook (Dept. of Computer Science and Engineering, Myongji College) ;
  • Lee, Jun Dong (Dept. of Mutimedia Engineering, GangNeungWonju Univ.)
  • 발행 : 2021.01.21

초록

퍼스널 모빌리티를 비롯한 공유 모빌리티 시장이 국내에서 급격한 성장을 거두고 있다. 서울시에서는 2015년부터 공공자전거 서비스 '따릉이' 사업을 시작해 서울시민에게 주목받는 정책 중 하나로 자리매김했다. 그에 따라 매해 늘어나는 따릉이 수요를 맞추기 위해 서울시에서는 따릉이 대여소를 매해 증설하고 있으나, 자전거 부족, 거치대 부족으로 많은 불만이 나오고 있다. 본 논문에서는 따릉이 대여소의 이용률을 분석하여 사용이 집중되는 대여소와 그 시간대를 분석하고, 이를 통해 특정 대여소에 자전거가 필요 이상으로 반납되거나 부족해지는 현상을 해결할 방법을 제시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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