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nalysis of Presence Impacting on Learning Satisfaction and Persistence in Non-face-to-face Programming Courses

비대면 프로그래밍 수업에서 만족도 및 학습지속의향에 대한 실재감의 영향 분석

  • Kim, Ji Sim (Dept. of Computer Science and Engineering, Myongji College) ;
  • Ahn, You Jung (Dept. of Computer Science and Engineering, Myongji College) ;
  • Kim, Kyong Ah (Dept. of Computer Science and Engineering, Myongji College)
  • 김지심 (명지전문대학 컴퓨터공학과) ;
  • 안유정 (명지전문대학 컴퓨터공학과) ;
  • 김경아 (명지전문대학 컴퓨터공학과)
  • Published : 2021.01.20

Abstract

본 연구에서는 비대면 환경에서 실재감이 학습성과에 미치는 영향을 분석하였다. 전문대학의 프로그래밍 수업을 수강하는 427명의 학생을 대상으로 교수실재감, 인지적 실재감, 감성적 실재감과 만족도, 학습지속의 향의 관계를 분석하였다. 연구 결과, 만족도에는 교수실재감과 인지적 실재감이, 학습지속의향에는 교수실재감, 인지적 실재감, 감성적 실재감이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연구결과에 기초하여 비대면 환경의 프로그래밍 수업에 대한 설계 및 운영전략을 시사하였다.

Keyword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