Virtual space in XR (Extended Reality) of K-pop content: Focusing on lighting systems using Art-Net

XR(확장현실) K-pop 콘텐츠에서의 가상공간 : Artnet을 활용한 조명 시스템 중심으로

  • 소재우 (서울과학기술대학교 나노IT디자인융합대학원) ;
  • 권기석 ((주)앰버린) ;
  • 박성규 (동아방송예술대학교) ;
  • 박구만 (서울과학기술대학교 전자IT미디어공학과)
  • Published : 2021.11.26

Abstract

XR(가상 및 확장현실)에서의 리얼타임 그래픽은 조명이 제 역할을 하지 못하면 인물이 공간감이 느껴지지 않거나 스킨톤이 맞지 않아 이질감을 초래한다. 본 논문에서는 Art-Net 시스템을 활용하여 실제 조명과 가상조명에서의 배경 및 인물의 컬러를 동기화하는 방법을 제안하였다. 제안된 Art-Net 시스템을 통해 인물의 공간감을 향상 시킬 수 있을 뿐만 아니라 보는 이의 몰입감을 높였다.

Keyword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