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 Study on SOH estimation for lithium-ion battery based on joint estimation between partial capacity and recursive least square estimation method

미소 용량 및 재귀 최소제곱 추정 기법을 이용한 리튬이온 배터리의 SOH 추정 기법 연구

  • 박성윤 (충남대학교 에너지저장변환실험실) ;
  • 조인호 (한국철도기술연구원) ;
  • 류준형 (한국철도기술연구원) ;
  • 김영미 (한국원자력안전기술원) ;
  • 박성백 (한국원자력안전기술원) ;
  • 김종훈 (충남대학교 에너지저장변환실험실)
  • Published : 2020.08.18

Abstract

운송기관의 온실가스 저감을 위해 배터리-수소연료전지 하이브리드 철도추진시스템에 대한 연구가 활발히 진행되고 있다. 이 중 배터리는 빠른 응답 특성으로 하이브리드 철도추진 시스템의 효율을 극대화 시키기 위해 주요 전원으로 사용되고 있어, 시스템의 안전성 및 신뢰성을 높이기 위해 정확한 열화추정이 요구되고 있다. 본 논문에서는 사전 모델의 수립이 필요하지 않고 미소 용량 및 폐회로 제어가 가능한 재귀 최소제곱 추정 기법을 이용한 리튬이온 배터리의 SOH 추정 기법을 제안하였으며, 1S18P 배터리 모듈을 통해 열화 추정결과를 검증하였다.

Keyword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