Proceedings of the Korean Society of Broadcast Engineers Conference (한국방송∙미디어공학회:학술대회논문집)
- 2020.07a
- /
- Pages.311-313
- /
- 2020
Study on Increasing the Viewing Angle of the Computer Generated Hologram via Random Pixelated Phase Mask
픽셀화된 랜덤 위상 마스크를 통해 컴퓨터 생성 홀로그램 시야각 확장에 관한 연구
- Choi, Woo-Young (Kyungpook National University) ;
- Lee, Chang-Joo (Kyungpook National University) ;
- Kim, Bum-Su (Kyungpook National University) ;
- Oh, Kwan-Jung (Electronics and Telecommunications Research Institute) ;
- Hong, Keehoon (Electronics and Telecommunications Research Institute) ;
- Choo, Hyon-Gon (Electronics and Telecommunications Research Institute) ;
- Park, Jisun (JLab) ;
- Lee, Seung-Yeol (Kyungpook National University)
- 최우영 (경북대학교) ;
- 이창주 (경북대학교) ;
- 김범수 (경북대학교) ;
- 오관정 (한국전자통신연구원) ;
- 홍기훈 (한국전자통신연구원) ;
- 추현곤 (한국전자통신연구원) ;
- 박지선 (제이랩) ;
- 이승열 (경북대학교)
- Published : 2020.07.13
Abstract
컴퓨터 생성 홀로그램(CGH)에서 시야각은 매우 중요한 특성이다. 시야각에 따라 홀로그램을 볼 수 있는 영역이 결정되며 시야각을 넘어가게 되면 재구성된 오브젝트가 잘려 보이게 된다. CGH의 최대 시야각은 회절 격자 방정식에 의해 결정이 되며, 해당 수식에 따르면 홀로그램 재생 장치인 공간 광 변조기(SLM)의 픽셀 피치에 반비례한다. SLM의 픽셀 피치를 줄이는 것은 어렵고 비용이 많이 들기 때문에 본 논문에서는 고해상도 랜덤 바이너리 위상 마스크를 SLM에 부착하여 CGH의 시야각을 확장하는 방법을 제안한다. CGH를 계산하는데 자주 사용되는 반복 푸리에 변환 알고리즘(IFTA)에 위상 평균화 단계를 도입하여 SLM과 위상 마스크간의 픽셀 크기 및 개수의 차이를 극복하였다. 또한 스칼라 회절 이론을 바탕으로 한 홀로그램 시뮬레이션에 제안한 방법을 적용 후 가상 눈 모델을 도입하여 두 개의 물체로 이루어진 홀로그램을 재구성하고 여러 각도에서 관찰하여 시야각이 향상되는것을 검증하였다.
Keyword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