Design of Online Learning Mentoring for Disadvantaged Gifted Student

소외계층 영재학생을 위한 온라인 학습 멘토링 설계

  • Kim, Seong-Won (Global Institute For Talented EDucation, Korea Advanced Institute of Science and Technology) ;
  • Kim, Youngmin (Global Institute For Talented EDucation, Korea Advanced Institute of Science and Technology) ;
  • Ryu, Jiyoung (Global Institute For Talented EDucation, Korea Advanced Institute of Science and Technology)
  • 김성원 (한국과학기술원 과학영재교육연구원) ;
  • 김영민 (한국과학기술원 과학영재교육연구원) ;
  • 류지영 (한국과학기술원 과학영재교육연구원)
  • Published : 2020.07.15

Abstract

본 논문에서는 소외계층 영재학생을 위한 온라인 학습 멘토링 운영 방안을 도출하였다. 소외계층 영재학생에게 필요한 맞춤형 과제, 실생활 문제, 학업 관리를 지원하기 위하여 맞춤형 과제와 피드백, 학업 상담으로 이루어진 온라인 학습 멘토링 운영 방안을 도출하였다. 맞춤형 과제에서는 소외계층 영재학생의 수준에 따라 실생활 주제를 활용한 과제를 제시하였으며, 피드백을 통하여 과제의 결과물을 평가받을 수 있도록 구성하였다. 학업 상담에서는 학업 계획 및 관리 능력을 향상시키기 위하여 전문가와 함께 상담을 진행할 수 있도록 하였다. 후속 연구에서는 온라인 학습 멘토링을 소외계층 영재학생에게 운영하고, 온라인 학습 멘토링의 효과를 분석하는 연구가 진행되어야 한다.

Keyword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