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n Analysis of Learner Satisfaction According to the Preferred Class Type in the Online Class

온라인 수업에서 선호수업유형에 따른 학습자 만족도 분석

  • Kim, Kyong-Ah (Dept. of Computer Science and Engineering, Myongji College) ;
  • Kim, Ji Sim (Dept. of Computer Science and Engineering, Myongji College) ;
  • Ahn, You Jung (Dept. of Computer Science and Engineering, Myongji College)
  • 김경아 (명지전문대학 컴퓨터공학과) ;
  • 김지심 (명지전문대학 컴퓨터공학과) ;
  • 안유정 (명지전문대학 컴퓨터공학과)
  • Published : 2020.07.15

Abstract

2020학년도 1학기는 외부 환경 요인으로 인해 대학교육시스템에 큰 변화가 발생한 시기라고 할 수 있다. 컴퓨터공학 분야의 대표적인 실습기반 교과목인 프로그래밍 수업에서 학습자들에게 온라인 수업이지만 대면 수업의 실재감을 제공하는 방법을 모색할 필요성이 대두되었다. 본 연구에서는 다양한 유형의 수업 방식을 온라인 수업에 활용하여 대면 수업 수준의 실재감을 학습자에게 제공하고 학습효과를 높이고자 하였다. 강의 동영상 수업과 상호작용을 포함한 실시간 수업을 혼합하여 수업한 후 설문 조사를 통해 실시간 수업을 선호하는 학습자들이 수업목표인 프로그램 개발 능력을 타 학습자들보다 잘 습득하여 수업 만족도가 높았고, 이를 통해 온라인 수업에서 실시간 수업이 능동적인 학습자들에게는 대면 수업과 동등한 수준의 학습 효과가 있었음을 조사·분석하였다.

Keyword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