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 Study on the Battle Pass Improvement Plan Suitable for MMORPG

MMORPG에 적합한 배틀패스 개선 방안에 관한 연구

  • Jang, Min-Jun (Dept. of Catroon&Animation&Game, ChungKang College of Cultural Industries) ;
  • Lee, Jong-Won (Dept. of Catroon&Animation&Game, ChungKang College of Cultural Industries)
  • 장민준 (청강문화산업대학교 만화애니게임학과) ;
  • 이종원 (청강문화산업대학교 만화애니게임학과)
  • Published : 2020.07.15

Abstract

온라인 게임에서 기존에 가장 활발하게 사용되었던 비즈니스 모델인 확률형 아이템에 대한 문제가 제기되고 법적인 제재가 가해지면서 우리나라 게임 산업은 부분유료화 방식의 온라인게임, 그 중에서도 큰 비중을 차지하는 MMORPG에 어울리는 새로운 비즈니스 모델을 찾아야 한다. 본 논문에서는 새로운 비즈니스 모델로 FPS와 MOBA 장르에서 활발하게 사용되고 있는 '배틀패스' 시스템을 분석하고 이를 MMORPG에 적용하기 위해서는 어떻게 개선해야 하는지 방법을 제안한다.

Keyword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