Challenges in Science, Mathematics, and Information Convergence Education

과학, 수학, 정보 융합 교육 활성화를 위한 해결 과제

  • Kim, Seong-Won (Global Institute For Talented EDucation, Korea Advanced Institute of Science and Technology) ;
  • Lee, Youngjun (Dept. of Computer Education, Korea National University of Education)
  • 김성원 (한국과학기술원 과학영재교육연구원) ;
  • 이영준 (한국교원대학교 컴퓨터교육과)
  • Published : 2020.07.15

Abstract

본 연구에서는 과학·수학·정보 융합 교육 활성화를 위하여 한국의 융합 교육 연구를 분석하였다. 이를 통하여 한국의 융합 교육이 겪는 문제점을 도출하였으며, 과학·수학·정보 융합 교육을 활성화하기 위한 해결 과제를 도출하였다. 연구 결과, 과학·수학·정보 융합 교육의 활성화를 위해서는 과학·수학·정보 융합 교육 모형 개발과 역량 기반 교육 모델, 교수-학습 및 평가 모델 개발이 필요하다는 것을 확인할 수 있었다. 연구 결과를 활용하여 후속 연구에서는 과학·수학·정보 융합 교육을 활성화하기 위한 교육 모델 개발을 진행하여야 한다.

Keywords

Acknowledgement

This research was supported by Basic Science Research Program through the National Research Foundation of Korea(NRF) funded by the Ministry of Education(No. 2019R1I1A3A0106092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