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 Study on the Character Fun Factor in the MOBA Game Genre

MOBA 게임 장르에서의 캐릭터 재미 요소에 관한 연구

  • Hong, Min-Gi (Dept. of Game Contents, ChungKang College of Culture Industries) ;
  • Park, Jong-Beom (Dept. of Game Contents, ChungKang College of Culture Industries) ;
  • Kim, Hyo-Nam (Dept. of Game Contents, ChungKang College of Culture Industries)
  • 홍민기 (청강문화산업대학교 게임콘텐츠) ;
  • 박종범 (청강문화산업대학교 게임콘텐츠) ;
  • 김효남 (청강문화산업대학교 게임콘텐츠)
  • Published : 2020.01.08

Abstract

게임에서의 캐릭터는 플레이어와 게임을 연결해주는 중요한 역할을 하며, 더 나아가 게임의 재미를 느끼는 데 필요한 요소 중 하나이다. 본 논문에서는 최근 대표적으로 인기를 끌고 있는 MOBA 장르의 게임인 리그 오브 레전드, 오버워치, 히어로즈 오브 더 스톰, 사이퍼즈 총 4개 게임의 캐릭터와 역할에 대한 재미를 분석하여 공통적인 재미 요소를 정리하고 설문 조사를 통해 유저들의 선호도를 파악하여 앞으로 게임 캐릭터 기획 제작에 대해 도움을 주고자 한다.

Keyword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