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cknowledgement
이 논문은 2019년도 정부(과학기술정보통신부)의 재원으로 '범부처 Giga KOREA 사업'의 지원을 받아 수행된 연구임(No.GK19P0200, (4D 실감-총괄/1 세부) 4D 복원 및 동적 변형 거동 모델 기반의 초실감 서비스 기술 개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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Augmented Reality(AR) 기반의 스마트 글라스가 제공하는 일반적인 사용자 인터페이스는 카페 혹은 도서관 등과 같은 공공장소에서 사용이 꺼려지는 경향이 있다. 콘텐츠 조작 시 주변 사람들에게 관심을 받거나 프라이버시를 지키기 어렵기 때문이다. 이런 문제는 사회적으로 수용 가능한 범위 내에서의 사용자 인터페이스를 수행함으로써 해결할 수 있다. 본 논문에서는 스마트 글라스에서 사회적 수용성을 고려한 사용자 인터페이스의 기존 연구들을 분석하고자 한다.
이 논문은 2019년도 정부(과학기술정보통신부)의 재원으로 '범부처 Giga KOREA 사업'의 지원을 받아 수행된 연구임(No.GK19P0200, (4D 실감-총괄/1 세부) 4D 복원 및 동적 변형 거동 모델 기반의 초실감 서비스 기술 개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