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An Analytical Effect Model for Atopic Therapy Using Social Media

소셜 미디어를 활용한 아토피 치료법 효과 분석 모델

  • Lim, YoungSeo (Dept. of Statistics and Information Science, Dongduk Women's University) ;
  • Lee, SoYoung (Dept. of Statistics and Information Science, Dongduk Women's University) ;
  • Lee, JiNa (Dept. of Library and Information Science, Dongduk Women's University) ;
  • Ryu, BoKyoung (Dept. of Statistics and Information Science, Dongduk Women's University) ;
  • Kim, HyonHee (Dept. of Statistics and Information Science, Dongduk Women's University)
  • 임영서 (동덕여자대학교 정보통계학과) ;
  • 이소영 (동덕여자대학교 정보통계학과) ;
  • 이지나 (동덕여자대학교 문헌정보학과) ;
  • 류보경 (동덕여자대학교 정보통계학과) ;
  • 김현희 (동덕여자대학교 정보통계학과)
  • Published : 2019.10.30

Abstract

SNS 의 발달로 이를 활용한 제품의 광고가 활발하게 이루어지고 있다. 다양한 제품군 중에서도 사용자의 피부 및 건강의 개선 효과가 나타나는 화장품, 건강보조제 등은 후기 글을 보고 실제 효과를 판단하기에 어려움이 있다. 이는 많은 양의 광고에 가려진 실질적 후기를 찾는 것이 어렵고, 포스팅의 전문을 읽는 것은 비효율적이라는 점에서 기인한다고 할 수 있다. 본 논문에서는 소셜 미디어를 바탕으로 아토피 치료법의 효과를 분석할 수 있는 효과 분석 모델을 개발하고 그 결과를 제시하였다. 먼저 많은 후기가 존재하는 키워드를 기반으로 최대 1000 개의 블로그 포스팅을 수집하였고, 광고성 글을 제외하는 자동 처리 알고리즘을 실시하였다. 다음으로 각각의 후기 글에 나타난 효과를 한눈에 알아볼 수 있도록 점수화하는 효과 분석 알고리즘을 제안하고 실험하였다. 실험결과 감마리놀렌산, 플라즈마, 락토바실러스 등이 긍정적 효과가 있는 치료법으로 나타났다. 본 논문에서 제시한 알고리즘은 제품의 효과를 점수화할 수 있으므로 아토피 치료법에 한정되지 않고, 해당 제품군인 화장품 및 건강보조제 등에 다양하게 적용될 수 있을 것으로 보인다.

Keyword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