DOI QR코드

DOI QR Code

Design and Implementation of Educational AR Applications for Children

유아를 위한 교육용 AR 어플리케이션의 설계와 구현

  • Kim, Chorong (Department of Multimedia Engineering, Andong National University) ;
  • Shin, Jinseop (Department of Multimedia Engineering, Andong National University) ;
  • Choi, Gyuho (Department of Multimedia Engineering, Andong National University) ;
  • Park, Eunju (Department of Multimedia Engineering, Andong National University) ;
  • Lim, Hankyu (Department of Multimedia Engineering, Andong National University)
  • 김초롱 (국립 안동대학교 멀티미디어공학과) ;
  • 신진섭 (국립 안동대학교 멀티미디어공학과) ;
  • 최규호 (국립 안동대학교 멀티미디어공학과) ;
  • 박은주 (국립 안동대학교 멀티미디어공학과) ;
  • 임한규 (국립 안동대학교 멀티미디어공학과)
  • Published : 2019.10.30

Abstract

교육의 질이 향상됨과 동시에 학습 콘텐츠의 질 역시 향상되고 있고 어플리케이션, AI, AR 등 다양한 기술들과 접목된 다양한 교육 방식들이 존재하게 되었다. 이와 함께 스마트폰의 기술 발달과 보급률 증가에 따라 다양한 기술들과 접목된 교육용 어플리케이션들에 대한 접근 또한 쉬워지고 있다. 이에 본 논문에서는 유아의 학습 능력을 조사하여, 단어 학습에 있어 의미파악, 단어 인지, 바른 발음 지도 등을 길러 줄 수 있도록 AR 기술을 접목한 교육용 AR 어플리케이션을 설계하고 이를 구현하였다. 본 논문에서 개발한 어플리케이션은 유아의 인지와 학습 방법을 토대로 하여 바른 발음과 철자를 지도하고, 단어 학습에 있어 낱말이 가진 의미파악을 도와주며, 반복학 습을 통하여 단어를 인지하고 사용할 수 있도록 도와준다. 본 논문의 어플리케이션은 AR 기술을 융합하여 이미지만을 사용한 교육보다 쉽게 의미를 파악하는데 도움을 줄 수 있고 이에 따라 인지 능력도 상승시켜 줄 것이라 기대한다.

Keyword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