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전공자와 비전공자 간의 교양과목 평가 분리 여부 결정을 위한 분석 시스템에 관한 연구

A Study on the Analysis System for Determination of Separation of Liberal Arts Evaluation between Majors and Nonmajors

  • 오다솜 (대구가톨릭대학교 빅데이터공학과) ;
  • 최보아 (대구가톨릭대학교 빅데이터공학과) ;
  • 김주은 (대구가톨릭대학교 제약공학과) ;
  • 이종혁 (대구가톨릭대학교 빅데이터공학과)
  • Oh, DaSom (Dept. of Big Data Engineering, Daegu Catholic University) ;
  • Choi, BoAh (Dept. of Big Data Engineering, Daegu Catholic University) ;
  • Kim, Joo-Eun (Dept. of Pharmaceutical Engineering, Daegu Catholic University) ;
  • Lee, JongHyuk (Dept. of Big Data Engineering, Daegu Catholic University)
  • 발행 : 2019.10.30

초록

대학기관연구는 대학에서 이루어지는 다양한 의사결정을 체계적으로 지원하는 활동이다. 본 대학에서는 최근에 전공자와 비전공자 간의 교양과목 평가 분리에 대한 제도를 마련하였으나 이 결정을 교수자의 재량에 맡겨 놓아 근거 데이터 없이 교수자가 평가 분리 여부를 실제로 결정하기에는 어려운 실정이다. 이에 본 논문은 이전 학기의 성적 데이터를 기반으로 통계 분석한 결과와 이에 대한 시각화를 제공하여 교수자가 조금 더 쉽게 평가 분리 여부를 결정할 수 있도록 분석 시스템을 제안하고 실제 교양과목에 대한 분석 결과를 예시를 통해 보여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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