관제 에이전트 모델 구축을 위한 연구

  • 양영훈 (선박해양플랜트연구소 해양안전환경연구본부) ;
  • 김혜진 (선박해양플랜트연구소 해양안전환경연구본부)
  • 발행 : 2019.05.15

초록

해상교통모의 기술은 자선 중심의 조종과 사람에 의한 인위적인 해상교통환경 모의로 실제 해상교통 상황이 반영된 타선 동적 특성과 해상교통관제 상황을 반영하는데 한계가 있음. 정확한 해상교통 모의 및 평가를 위해 교통흐름 영향의 주요 요소인 관제 영역의 적용이 필요함. 본 연구에서는 에이전트 기반의 관제 모델을 구축하는 기초 연구를 소개하였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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