Proceedings of the Korean Society of Computer Information Conference (한국컴퓨터정보학회:학술대회논문집)
- 2019.07a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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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Pages.289-29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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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2019
A Study on the effect of Secondary Work of Game on Users and Game Companies
게임의 2차 창작물이 유저와 게임사에 미치는 영향에 관한 연구
- Kim, Min-Ju (School of Game, ChungKang College of Cultural Industries) ;
- Kim, Ji-Hye (School of Game, ChungKang College of Cultural Industries) ;
- Lee, Jong-Won (School of Game, ChungKang College of Cultural Industries)
- Published : 2019.07.10
Abstract
매년 수많은 게임이 출시되면서 유저들이 게임을 즐기는 방법도 다양해졌다. 이중 게임을 바탕으로 유저가 창의성을 더해 2차 저작물을 제작하는 방법이 주류를 이루고 있다. 자신이 좋아하는 게임에 대한 애정을 표현하는 한 가지 방법이라고 할 수 있으며, 이러한 2차 창작 활동은 유저의 심리적인 만족감을 채워주는 것과 동시에 게임의 홍보기능도 한다. 하지만 게임사마다 2차 저작물과 관련된 규제가 다르며 유저들은 그 규제를 모르는 경우가 많아 원저작자의 권리를 침해하기도 한다. 본 논문에서는 2차 창작 활동에 대한 유저의 의견과 게임사의 정책 및 대응을 조사하고 유저와 게임사 모두가 만족할 수 있는 방안을 제시하고자 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