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motion Analysis System for Social Media using Sentiment Dictionary including newly created word

신조어 감성사전 기반의 소셜미디어 감성분석 시스템

  • Shin, Panseop (Division of Human IT Convergence Engineering, Daejin University) ;
  • Oh, Hanmin (Division of Human IT Convergence Engineering, Daejin University)
  • 신판섭 (대진대학교 컴퓨터소프트웨어융합전공) ;
  • 오한민 (대진대학교 컴퓨터소프트웨어융합전공)
  • Published : 2019.01.16

Abstract

오피니언 마이닝은 온라인 문서의 감성을 추출하여 분석하는 기법이다. 별도의 여론조사 없이 감성을 분석 가능하므로, 최근 활발한 연구 분야이다. 그러나 소셜미디어에는 신조어 등이 많이 포함되어 있어 기존 감성분석 시스템으로는 정확한 분석이 어려울 뿐만 아니라, 복합적인 감성에 대한 분석을 내리기에 불리하다. 이에 본 연구에서는 직관적인 감성모델을 제안하고 SNS에서 주목받는 다양한 신조어를 수용한 감성단어사전을 구축한 후, 이를 적용하여 소셜미디어에 나타나는 복합적인 감성을 분석하는 감성분석시스템을 설계한다.

Keyword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