Proceedings of the Korean Society of Computer Information Conference (한국컴퓨터정보학회:학술대회논문집)
- 2019.01a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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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Pages.189-19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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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2019
Study on the National Holiday Effect of B2C Online Mobile Phone Market in China
중국 B2C 온라인 핸드폰 판매량의 명절효과에 대한 연구
- Hong, Jaewon (Dept. of Global Trade, Gyeongnam National University of Science and Technology) ;
- Kwak, Youngsik (Dept. of Business, Gyeongnam National University of Science and Technology) ;
- Nam, Yongsik (Cheil China) ;
- Nam, Yoonjung (Vino Consulting)
- Published : 2019.01.16
Abstract
본 연구에서는 명절이 소비자들의 제품 교체주기에 영향을 미치는지를 탐색하기 위해 중국 온라인 휴대폰 판매 데이터를 바탕으로 명절 시기별 구매간격 차이검증을 통해 실증적으로 분석하고자 하였다. 분석결과, 명절시점과 평상시점 간에 제품 구매간격의 차이가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즉, 명절시점이 평상시점보다 제품 교체주기가 짧은 것으로 나타나 명절효과가 있음을 증명하였다. 한편, 춘절, 노동절, 국경절 등 명절유형 간 제품 구매간격의 차이는 나타나지 않았다. 이는 기업이 명절시점을 활용하여 교체 가능성이 높은 소비자를 선별적으로 공략한다면 더 높은 성과를 얻을 수 있음을 시사한다. 본 연구의 결과는 실무적으로 볼 때 기업으로 하여금 교체확률이 높은 시기에 마케팅을 집중할 수 있도록 할 수 있을 것이며, 학술적으로는 제품 구매 간격에 영향을 미치는 구매시점 효과 중 명절효과를 온라인상의 고관여 제품에 적용하여 탐구했다는 공헌점이 있다.
Keyword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