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 Study on the Learning Satisfaction of Programming Learning Applying Reflection Journals

성찰일지를 활용한 프로그래밍 학습의 학습 만족도에 대한 연구

  • Ahn, You Jung (Dept. of Computer Science and Engineering, Myongji College)
  • 안유정 (명지전문대학 컴퓨터공학과)
  • Published : 2019.01.16

Abstract

컴퓨터 프로그래밍 수업에 참여하는 학습자들에게 성찰일지를 활용하여 수업에서 배운 내용을 즉시 복습하고 교수자와의 1:1 질의 응답 활동을 진행한 결과, 성찰일지를 통해 가장 도움이 받은 학습 영역과 얻은 학습 성과가 무엇인지 학습자 설문을 통해 조사하고 분석해보았다. 이 연구를 통해 프로그래밍 학습자들을 위해 효과적인 학습 활동을 지원함으로써 난이도가 높은 프로그래밍 수업에서 발생하는 학습자들의 학습 능력 차이를 줄이고 학습 만족도를 높일 수 있을 것으로 기대된다.

Keyword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