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nnual Conference of KIPS (한국정보처리학회:학술대회논문집)
- 2018.10a
- /
- Pages.321-322
- /
- 2018
- /
- 2005-0011(pISSN)
- /
- 2671-7298(eISSN)
DOI QR Code
A Study on Learning Effect Depending on Teaching Strategy in Programming Course
교수전략에 따른 프로그래밍 학습효과 연구
- Kim, JI Sim (Dept. of Computer Engineering, Myongji College) ;
- Kim, Kyoung Ah (Dept. of Computer Engineering, Myongji College) ;
- Ahn, You Jung (Dept. of Computer Engineering, Myongji College) ;
- Oh, Suk (Dept. of Information Technology and Communication, Myongji College) ;
- Lee, Mi Yeong (Dept. of Internet Security Engineering as a Service, Myongji College) ;
- Jin, Myung Sook (Dept. of Internet Security Engineering as a Service, Myongji College)
- 김지심 (명지전문대학 컴퓨터공학과) ;
- 김경아 (명지전문대학 컴퓨터공학과) ;
- 안유정 (명지전문대학 컴퓨터공학과) ;
- 오석 (명지전문대학 정보통신공학과) ;
- 이미영 (명지전문대학 인터넷응용보안공학과) ;
- 진명숙 (명지전문대학 인터넷응용보안공학과)
- Published : 2018.10.31
Abstract
본 연구에서는 학습자의 프로그래밍 학습능력을 향상시키기 위하여, 학습효과에 영향을 미치는 교수 전략을 규명하는 것을 목표로 하였다. 프로그래밍 학습효과에 영향을 미치는 교수전략으로는 진도 적절성, 난이도 적절성, 교수자의 개입수준, 유머 사용으로 측정하였으며 학습효과는 성취도와 만족도를 측정하였다. A 전문대학의 컴퓨터공학과 110명의 학생을 대상의 설문을 실시한 후 학습효과에 대한 교수전략의 영향을 분석한 결과, 난이도 적절성이 성취도에 영향을 끼치며, 난이도 적절성과 교수자의 개입수준이 수업만족도에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규명되었다. 이에 따라 프로그래밍의 학습효과를 향상시킬 수 있는 시사점을 제안하였다.
Keyword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