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periences of Information Encountering on the Use of Electronic Scholarly Resources

과제 수행 시 전자학술정보 사용에 있어서의 정보 조우 경험 행태

  • Lee, You-Jin (Dept. of LIS Graduate School of Sungkyunkwan University)
  • 이유진 (성균관대학교 일반대학원 문헌정보학과)
  • Published : 2018.08.17

Abstract

엄청난 양의 정보와 정보기술들이 만연한 정보환경이 도래함에 따라 사람들은 의식적으로 정보를 탐색하는 과정에서 원래 찾으려 했던 주제는 아니지만 유용하고, 흥미로운 정보를 발견하는 경험을 보다 자주 접할 수 있게 되었다. 이에 우연한 정보의 획득(OAI)에 대한 연구의 필요성이 제기되고 있다. 그러나 현재 국내의 문헌정보학 분야에 있어 이에 대한 연구는 미비한 상태이다. 이에 본 연구에서는 대학생과 대학원생의 과제 수행 시 전자학술정보를 사용하는 데에 있어 발생하는 정보 조우(IE) 경험에 대해 알아보고자 하였다. 이를 위해 먼저 선행연구 분석을 통해 과제 수행을 목적으로 가장 비중 있게 활용되고 있는 정보원이 전자학술정보임을 파악하고, 과제 수행 시 전자학술정보를 활용해 본 적이 있는 대학생과 대학원생을 대상으로 설문조사를 실시하였다. 그 결과, 설문에 참여한 응답자들은 Erdelez(2004)가 제시한 정보 조우의 기능적 모형에서 주목(noticing)과 검토(examining), 귀환(returning) 과정에 대한 경험을 비중 있게 인지하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반면 중단(stopping)의 경우, 상대적으로 긍정적인 답변의 비율이 낮았으며, 획득(capturing)에 대한 물음에서는 차이를 보였다.

Keyword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