VR rhythm game development using music file

음원파일을 이용한 VR 리듬 게임 개발

  • Yun, Tae-Jin (Dept. of Aeronautical Engineering, Kyungwoon University) ;
  • Ham, Seok-Jin (Dept. of Aeronautical Engineering, Kyungwoon University) ;
  • Kim, Sang-Hoon (Dept. of Aeronautical Engineering, Kyungwoon University) ;
  • Jo, Woo-Hyun (Dept. of Aeronautical Engineering, Kyungwoon University) ;
  • Park, Jong-Yo (Dept. of Aeronautical Engineering, Kyungwoon University)
  • 윤태진 (경운대학교 항공소프트웨어공학과) ;
  • 함석진 (경운대학교 항공소프트웨어공학과) ;
  • 김상훈 (경운대학교 항공소프트웨어공학과) ;
  • 조우현 (경운대학교 항공소프트웨어공학과) ;
  • 박종요 (경운대학교 항공소프트웨어공학과)
  • Published : 2018.07.13

Abstract

본 논문에서는 제작한 가상현실 게임의 소개와 적용기술에 대해여 논한다. HTC VIVE를 이용하여 강력한 주요 게임 개발엔진 중 하나인 Unreal engine4를 이용하여 쉽게 접근 할 수 있는 VR 리듬게임 구현을 목적으로 한다. 플랫폼의 한계의 벗어나 HUD로 좀 더 현실감과 몰입을 요구하는 게임개발을 목표로 리듬감 증진 혹은 운동효과도 기대할 수 있다. 사운드 플러그를 이용하여 주파수별 스펙트럼을 시각화하여 재생되는 음원중 스펙트럼 값이 조건을 만족하면, 노트가 자동으로 생성되고 일정 시간이 경과한 후 사라지거나, 플레이어가 타격하여 점수를 획득 하는 방식으로 진행되며, 플레이어가 노트를 맞을 경우 체력값이 단계별로 낮아져 게임이 종료된다. 더 많은 곡과 맵을 추가하여 흥미소요를 늘릴 수 있으며, 단순타격이 아닌 조건이나 임무를 부여 다양성과 복잡함을 추가해 낮은 접근성과 높은 정복성을 가질 수 있다.

Keyword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