Virtual Reality Adventure Puzzle Game Development

가상현실 어드벤처 퍼즐 게임 제작

  • Yun, Tae-Jin (Dept. of Aeronautical Software Engineering, Kyungwoon University) ;
  • Park, Jin-Won (Dept. of Aeronautical Software Engineering, Kyungwoon University) ;
  • Mun, Yeong-Rok (Dept. of Aeronautical Software Engineering, Kyungwoon University) ;
  • Jo, Min-Su (Dept. of Aeronautical Software Engineering, Kyungwoon University)
  • 윤태진 (경운대학교 항공소프트웨어공학과) ;
  • 박진원 (경운대학교 항공소프트웨어공학과) ;
  • 문영록 (경운대학교 항공소프트웨어공학과) ;
  • 조민수 (경운대학교 항공소프트웨어공학과)
  • Published : 2018.07.13

Abstract

본 논문에서는 가상현실 기반의 게임과 사용자(Player)간의 상호작용이 가능한 게임 컨텐츠 개발 방법을 설명한다. 사용자는 실시간으로 본인의 움직임에 의해 변화하는 오브젝트들을 통해 게임과 소통(Communication)하고, 이를 통해 몰입감을 느낀다. 사용자와 컨텐츠의 소통이 곧 게임 내 재미의 핵심인 만큼 최근에는 이동 방식에서부터 차츰 변화가 일어나고 있다. 또한, 단순히 물건을 집거나 쏘거나 던지는 것이 고작이었던 과거의 콘텐츠(Contents)와 달리 사고(Thinking)와 문제해결을 유도하는 콘텐츠가 차츰 늘어나면서 사용자들의 만족감이 높아지고 있다. 이를 바탕으로 게임엔진인 Unreal Engine4를 이용하여 VR 어드벤처 퍼즐 게임을 제작했다.

Keywords